홍익대학교 역사교육과의 이미지 파일 작성 및 전송 안내

 

목차:

I. 이미지와 이미지 설명 준비
II. 학과 서버에 디렉토리, 이미지 파일, html 파일 올리기 (FTP 사용)
III. 자신 혹은 다른 학생이 만든 이미지 보기


I. 이미지와 이미지 설명 준비

각자 주제를 선정하여 이미지를 수집한다.

    <참고> 주제 선정 방식:

       

      주제는 담당 교수의 허락을 받아야 하고, 궁극적으로 이미지가 저장될 학과 서버의 디렉토리를 교수로부터 부여받는다.

     

자신이 사용하는 PC에 자신의 디렉토리를 만들고, 이 디렉토리 밑에 모든 파일(이미지, hwp, html 파일)을 두며, sub-directory는 사용하지 않는다.

<참고> 자신의 디렉토리 이름 정하기:

     

    자신의 디렉토리 이름은 학번과 이름을 사용한다.(예, 98홍길동)

    같은 학번에 동명이인이 있으면 학번이 빠른 학생의 이름 뒤에 1, 늦은 학생은 2를 첨가한다.(예, 98김갑순1, 98김갑순2)

 

이미지와 이미지 설명 내용을 준비한다. 이미지를 구득하면서 파일명을 동시에 부여한다.

<참고> 이미지 종류:

    이미지 종류는 jpg 혹은 jpeg, gif 혹은 giff의 두 종류로 한정한다.

<참고> 이미지 형태와 파일 크기:

    스캐닝 할 때, 가능하면 150dpi로 스캐닝 하지만, 100dpi도 무방하다(100dpi의 경우에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에서 실제 이미지 크기와 비슷하게 보임).

    이미지가 너무 크면, photoshop에서 이미지 사이즈를 줄여 17인치 모니터의 상하 혹은 좌우에 긴쪽이 가득 차도록 조정한다. 파일 저장시 jpg의 압축은 maximum으로 설정한다.

    다운 받은 원본 이미지의 색조, 사이즈, dpi는 변화시키지 않는다.

    어떤 경우에도 이미지 한 개의 파일 크기는 500Kb를 초과할 수 없다.

<참고> 이미지 파일명:

     

    이미지의 파일명은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모든 분야에서 한글과 영어를 혼용할 수 있다. 단, 영어의 경우에는 반드시 모두 소문자를 사용해야 한다.

    가능하면 파일명은 짧게 부여한다. 파일명을 줄 때 단어와 단어 사이에 하이픈을 사용해도 좋고(이것을 권장함), 띄어쓰기를 해도 된다.

    한글 파일명은 띄어 쓴 공백이나 하이픈을 포함하여 25자 이내로 한다. 영어의 경우에는 공백과 하이픈을 포함하여 50자 이내로 한다.

 

이미지 1개마다 그에 대한 설명 파일을 hwp 파일로 만든다.

<참고> 설명 화일 만드는 법:

    설명 파일의 제목은 이미지 파일의 **.jpg에 대하여 **.hwp로 정한다. 예) 30대의홍길동_초상화.jpg에 대한 설명 화일 명은 30대의 홍길동_초상화.hwp.

    이 과정에서 작성한 hwp 파일의 내용을 아래 5의 과정에서 복사하여 html 파일로 만든다.

    설명 파일에 기재해야 할 항목의 양식은 다음과 같다.(다음의 양식은 모두 기재함을 원칙으로 하지만, 모르거나 혹은 의문이 나는 경우에는 ??를 적는다.)

      -다음-
      1. 파일 명:
      2. 제목:
      3. 연대:
      4. 출처:
      5. 소장처:
      6. 실물크기
      7. 설명:
      8. 제출자:

<참고> 위의 양식에 관한 구체적 설명:

    '1. 파일 명'에는 이미 부여한 파일명(**.jpg)을 복사한다.(디렉토리 이름은 쓰지 않음)

    '2. 이미지 제목'은 이미지의 파일명이 아니라, 이미지의 이름이다. 이미지를 가장 잘 묘사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이미지 제목을 부여한다. 예) 20대의 홍길동 초상화

    '3. 이미지 연대'는 이미지가 본래 제작된 연대를 기재한다.(모르면 ??를 적는다)

    '4. 이미지 출처'는 이미지를 얻은 곳을 기재한다.

      * 책의 경우: 저자. <<책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그림 번호.

        예) 국립중앙박물관. <<한국 고대의 토기>> (서울: 통천문화사, 1997), p.69, 그림 94.

      * 인터넷의 경우: 브라우저의 위 부분 박스에 뜬 URL 주소를 복사. (즉, 완전한 URL 주소 필요)

        예) http://www.joongang.co.kr/news/1999/0902/t3/fa-3141131121-19990902190404-3.html

    '5. 소장처'에는 현재 이미지 원본을 소장하고 있는 곳을 적는다.(모르면 ?? 기재)

    '6. 실물 크기'는 크기에 따라 cm, m, 또는 km 단위로 표시한다. 예) 35x25cm

    '7. 이미지 설명'은 원본과 함께 제공된 설명을 복사하거나 요약한다.

    '8. 제출자 성명'에는 학번과 이름을 적는다.


<참고> 위의 형식으로 작성한 예1) 책이 출처인 경우(스캔닝한 경우):

    1. 파일명: hermes-and-the-infant-dionysos-praxiteles.jpg

    2. 제목: 헤르메스와 어린 디오니소스

    3. 연대: 기원전 340년 경

    4. 출처: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서울: 예경, 1995) p.102.

    5. 소장처: 이탈리아, 올림피아 고고학 박물관

    6. 실물크기: 높이 213cm

    7. 설명: 이 작품의 조각가나 제작 연대에 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이 기원전 4세기 경의 미술가인 프락시텔레스의 청동 조각을 로마 시대에 복제한 대리석 조각이라고 믿고 있다. 현재 헤르메스 오른 팔의 2/3와 왼 손의 손가락, 그리고 디오니소스의 팔이 파손된 채 남아있다. 이 작품은 전령 헤르메스 신이 제우스의 사생아인 어린 디오니소스를 헤라의 질투를 피해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헤르메스는 편안한 자세로 서서 디오니소스를 안고 있으며 그의 근육과 뼈는 당시 그리스인의 미감에 맞게 이상화되어 있다. 그리스 고전기의 조각은 대체적으로 이상적으로 아름다운 인체비례에 따라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만들어져서 아름답지만 딱딱하고 무언가 부족한 느낌을 주었다. 그러나 헬레니즘기의 최대의 미술가로 평가받는 프락시텔레스는 이 엄격한 비례를 약간 빗나가게 함으로써 인물이 부드럽고 아름다우면서 진짜처럼 보이도록 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이 작품이 그 대표작이다. 헤르메스신체의 자세는 좌우는 비대칭이지만 몸 전체는 균형을 이루는 S자형의 '콘트라포스토'를 취하고 있는데 이는 안정적이고 아름다운 자세로 많은 미술가들이 선호하는 자세이다. 매끈한 대리석의 피부밑의 살아있는 듯한 근육과 균형잡힌 몸매가 무척 아름다운 헬레니즘기의 최대의 걸작이다.

     

    제출자: 9800000 김희선


<참고> 위의 형식으로 작성한 예2) 인터넷이 출처인 경우(다운 받은 경우):

     

    1. 파일명: bacchus-michelangelo.jpg

    2. 제목: 미켈란젤로의 바쿠스 (bacchus)

    3. 연대: 1496-1497년 경

    4. 출처: http://web.uvic.ca/grs/bowman/myth/images/haifa/h35.jpg

    5. 소장처: 이탈리아, 바르젤 미술관

    6. 실물크기: 높이 195cm

    7. 설명: 이 작품은 르네상스의 거장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의 대리석 조각이다. 머리에 쓰고 있는 포도가 주렁 주렁 매달린 담쟁이 덩굴관과 술잔인 칸타로스, 그리고 왼발 뒤에 서 있는 사튀로스의 존재로 그가 술의 신 바쿠스( 그리스어로는 디오니소스라 함)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작품은 그리스 조각의 비례적 아름다움을 따르면서도 미켈란젤로 본연의 미감을 반영한 아름다운 상이다. 남성의 인체 표현에 뛰어났던 미켈란젤로는 디오니소스를 아직은 소년의 이미지를 간직한 청년으로 묘사하였는데 몸에는 근육과 살이 적당히 붙어있는 건강한 신체이다. 그리고 다른 인체상과는 달리 디오니소스나 사튀로스들은 곧잘 술과 관련된 인물들인 만큼 배가 불룩한 형태로 묘사되는데 이 조각상도 그러한 전통을 따르고 있다. 그러나 배가 불룩하게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어색하지않으며 조각상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전혀 손상시키지 않는다. 칸타로스를 들고  모습이 마치 술을 권하고 있는 듯하며 디오니소스와 함께 뒤에서 즐거운 듯 몸을 움직이는 사튀로스의 모습으로 디오니소스 축제의 한 장면이 연상되는 작품이다.

     

    제출자: 9800000 김희선

 

자신이 만든 이미지 파일과 그에 대한 설명 파일들을 모두 합쳐서 html 파일을 만든다. 그 내용은 위의 1 ~ 4 과정에서 입력한 부분을 복사하여 사용한다.(결과는 그림 1 참조)

<참고> Html 파일을 Internet Explorer로 본 예(제목, 작성자, 그림, 설명, 그림 및 설명 세트 분리, 설명부분 참조)

<참고> 사용 프로그램:

    Namo Web-editor, Netscape Composer 등의 html 편집 프로그램

<참고> html 파일명을 정하는 방법:

    이미지 파일명을 부여하는 방법과 동일하다.(영어는 반드시 소문자 사용)

    파일명은 짧은 것이 좋고, 파일명만을 보아도 내용을 알 수 있어야 한다.

    Html 파일명의 예:

      예1) 고려청자.htm
      예2) greek-mythology.htm
      예3) 그리스신화-디오니소스.htm

<참고> html 파일을 저장할 위치:

    자신이 만든 디렉토리에 이미지 파일, 설명 파일과 함께 둔다.

<참고> html 파일의 구성:

     

    제목과 이름: 파일의 맨 위에 제목을 큰 글자로 적고 중앙에 정렬하며, 두 번 엔터를 친 후 학번과 이름을 적고, 오른쪽으로 정렬한다. 다시 두 번 엔터를 치고, 이미지를 위치시킨다.

    이미지 자체와 설명이 한 세트를 구성한다. 이 세트에서 이미지 자체는 위에 배치하고, 이미지의 설명(위의 양식에 준함)은 밑에 둔다.

    이미지 세트와 세트 사이는 xxxxx를 적어 구분한다.

 

위에서 만든 파일 이름을 index.html이란 다른 파일 이름으로 저장한다.

<참고> 다른 파일 이름으로 저장하는 법:

     

    방법1: 예를 들어, 윈도탐색기에서 고려청자.htm 파일을 '복사'한 후 그 디렉토리 내에서 '붙여넣기'를 하여 그 사본의 이름을 index.html로 고친다.

    방법2: 고려청자.htm 파일을 Internet Explorer나 Netscape 등의 Browser로 띄운 뒤,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고 새로운 파일 명을 index.html로 부여한다.

 

위에서 만든 index.html 파일을 Browser로 불러내어 링크가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참고> 확인 방식:

    방법1.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할 경우: 파일 -> open -> browse -> index.html 파일 선택

    방법2. Netscape를 사용할 경우: 파일 -> open page -> choose file -> index.html 파일 선택 -> Navigator 선택 -> open

    주의 사항: 학과 서버는 Internet Explorer(v. 4.0 이상)에서만 모든 기능이 작동하므로, 가능하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II. 학과 서버에 디렉토리, 이미지 파일, 설명 파일, 및 html 파일 올리기 (FTP 사용)

학과에서 배포하는 FTP 프로그램인 'Ws_Ftple.exe'를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적절한 곳에 복사한다.

    <참고>

       

      최신 version은 자신의 컴퓨터 이외에서 사용하기가 번거롭다. 기능은 같으므로, 가능하면 학과에서 배부하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 프로그램을 교육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합법적이다.

복사한 디렉토리로 들어가서 Ws_Ftple.exe를 두 번 클릭한다.

Ws_Ftp LE의 첫 화면에서 각 줄의 빈 칸에 다음의 오른 쪽 사항을 입력한다.

    Profile Name: history (혹은 다른 이름 기재)

    Host Name: history.hongik.ac.kr

    User ID: *******

    Password: ********

자기가 만든 파일들을 모두 선택하여 학과 서버의 지정된 장소에 올린다.

<참고> 서버에 올리는 법:

    왼쪽 창에 '보내고자 하는 파일'이 위치한 디렉토리가 나오도록 한다.

    오른쪽 창에는 Student / 과목별/ '해당 과목명'이 기재된 디렉토리 이름이 나오도록 한다.

    디렉토리와 파일들을 한꺼번에 서버로 보내기 위해서, 왼쪽 화면에 있는 보내려는 디렉토리를 한번 클릭하여 모두 파란색으로 반전되도록 한다.

    화면 중간에 오른쪽으로 향한 화살표를 한번 클릭한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파일 전송이 완료되었다는 소리가 나며, 전송 과정이 멈추어 진다. 그러면 오른쪽 창으로 들어가서 자신의 학번과 이름이 적힌 디렉토리(예, 98홍길동)를 두 번 클릭한다.

    오른쪽에 자신이 보낸 파일들이 모두 들어 있는가 확인한 후, 오른쪽 위의 X를 클릭하여 Ftp 프로그램에서 나온다.

<참고> 다른 학생이 만든 파일 가져오기:

    위 과정에서 오른쪽과 왼쪽 화면을 바꾸어 진행한다.


III. 홈페이지에 등록된 이미지 보기

Internet Explorer를 띄운다.

주소를 'history.hongik.ac.kr'과 같이 기재하고 엔터를 치면 역사교육과 홈페이지가 나타난다.

역사교육과 홈페이지의 '역사 관련 화상 자료 보기'에서 학생용을 클릭한다.

User ID와 Password를 물으면 다음과 같이 답한다.

 

User ID: *******

Password: ********

주소를 적는 난에 나타난 'history.hongik.ac.kr/~student' 뒤에 바로 이어 '과목별/강의제목/학생이름'을 기재한다.

    예) http://history.hongik.ac.kr/~student/과목별/고려시대사/98홍길동/

엔터를 치면, 자신의 html 화일이 나타난다.


그림 2. 98학번 홍길동은 유럽 - 근대 - 르네상스 시기 - '궁정에서의 사랑' (파일 이름: love in court.htm)을 주제로 하여 html 파일을 만들었으며, 이 파일에는 12개의 이미지가 링크되어 있다. 아래는 탐색기 화면.